[기업분석] 삼성전자 주가는 언제쯤 10만원이 될까?(뉴스, 전망 정리)
1. 삼성전자 기업정보
삼성전자는 글로벌 전자 기업으로 부품사업인 DS 부문과 종합 세트 부문인 DX 부문으로 크게 나뉘어 있습니다. DX 부문에는 TV, 냉장고 등의 생활가전과 네트워크, 핸드폰, 최근 주목받는 로봇 등이 있으며, DS 부문에는 메모리, 파운드리 제품이 크게 자리 잡고 있습니다.
핵심 매출은 역시 반도체 분야이며, 최근 DX 부문의 개편을 통해 매출 구조를 다각화하고 수익성을 극대화하려는 노력을 보이고 있습니다.
2. 최근 뉴스
- 칩4 동맹
미국을 주도로 한국, 일본, 대만의 글로벌 반도체 기업의 안정적인 생산·공급망 형성을 목표로 하는 반도체 동맹인 칩4 동맹이 본격 가시화되고 있다. 한국은 완전한 칩4 동맹 가입을 선언하진 않았지만 흐름을 보면 가입하는 수순에 들어간 것으로 보고 있다.
칩4 동맹은 미·중 간 반도체 패권 경쟁이 심화함에 따라 세계 반도체 공급망을 차단하여 중국의 기술 발전을 저해하려는 목적이라고 대부분 풀이된다. 한국의 삼성전자도 D램이나 메모리 반도체 생산량이 많은 글로벌 기업이기에 여기에 큰 영향을 받을 것이라 예측되고 있다.
하지만 TSMC와 같은 대만기업이 자국 내에 생산 공장을 두고 파운드리 사업을 영위하는 것과는 다르게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의 기업은 중국에 생산 공장을 갖고 있어 칩4 동맹에 본격적으로 가입하여 제재가 시작되는 경우 중국 내 생산 공장에도 규제가 있을 것이라 예측되어 기업 매출에 타격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 갤럭시Z플립 가격 인하
출시된 지 한달여 만에 Z플립 핸드폰 공시지원금을 출고가의 절반 수준으로 늘렸다. 9월 애플의 아이폰 14가 공개되면서 핸드폰의 출고가를 동결시키는 결정이 있었지만, 국내 출시가는 고환율로 인해 약 20만원씩 인상된 것에 비하면 저가 매력으로 시장에서 승부를 보려고 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삼성전자는 전반기에 플래그십 모델로 갤럭시S 시리즈를, 하반기에는 갤럭시Z 시리즈를 매년 출시하고 있다. 작년 갤럭시 Z플립3이 역대급 흥행을 기록하면서 삼성전자 핸드폰을 구매하는 세대가 다각화되어가는 흐름의 변화가 있었다. 실사용 핸드폰에 대한 통계청 보고서에서도 삼성 핸드폰에 대한 주요 고객은 연령이 높아질수록 많았었으나, 20대, 30대가 삼성 핸드폰의 신규 고객으로 자리 잡게 되어 앞으로 이 세대들을 어떻게 더 유지하느냐가 모바일 사업의 핵심이라고 여겨진다.
삼성전자는 결국 공시지원가를 높여 통해 Z플립 핸드폰을 다양한 계층이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지자 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행보가 아닐까 생각한다.
3. 전망
삼성전자 주가가 연일 52주 신저가를 써 내려가고 있다. 이는 분명 장단기 모멘텀이 안 좋다는 신호일 것이다.
반도체 사이클에 겨울이 찾아온 듯하다. 경기민감주인 반도체는 경기가 불황이면 소비가 눈에 띄게 줄어든다. 미국이 금리를 가파르게 올리는 수순에 있어 반도체는 선행지표로 맥없이 추락하고 있다. 당장의 호재는 미국의 금리 인상이 둔화하거나 금리를 인하한다는 소식이 나오지 않는 이상 업황은 더욱 어려워질 것으로 예측된다.
그것이 아니라면 실적이 건재하다는 것을 지표로 보여줘야 한다. 이미 반도체 불황이 이어진다고 보는 관점이 많기 때문에 주가에 선반영 된 부분이 클 것이다. 당장 10월부터 진행되는 실적발표에서 삼성전자는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해서 업황이 좋지 않지만 매출과 영업이익에는 타격이 없음을 잘 보여준다면, 안 좋은 상황이지만 반도체가 잘 버티고 있다는 상황을 대변해줄 것이고 반도체 사이클 전반을 턴오버 시킬 기회로 만들 수 있을 것이다.
결국 반도체 사이클이 호황기가 도래하는 시기를 기다리거나, 삼성전자 스스로가 극복을 해야 주가 상승의 모멘텀이 보여지리라 예상한다. 하지만 현재는 호재를 아무리 찾아봐도 없다는 것이 가장 절망적인 내용이지 않을까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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